2024-04-19 18:05 (금)
“바이러스, 세균, 미세먼지를 건물 입구부터 99.9% 제거합니다”
“바이러스, 세균, 미세먼지를 건물 입구부터 99.9% 제거합니다”
  • 정하연
  • 승인 2020.10.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즈마와 고성능 헤파필터 장착, 에어 샤워기 ‘케어존’ 출시 ㈜엠케이칸 박정은 대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역설적으로 K방역이 전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최근 이러한 응원과 찬사,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K방역의 제품 아이템들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기존에는 드라이브 쓰루, 방역자 추적과 동선 공개, 품질 좋은 마스크와 방호복 등이 K방역의 주요 아이템이었다면, 이제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한 다양한 주변 아이템으로 확장해 가고 있는 중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제품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엠케이칸(MK KHAN· 대표 박정은)에서 출시한 ‘고성능 일체형 에어 샤워 소독기’이다. 이 회사는 최근 전 세계적 팬데믹의 시대에 ‘안전한 대한민국(Korea Safety)’이라는 가치를 내걸고 한국산 방역제품인 ‘케어존 라이트’와 ‘케어존 프로’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각종 건물의 입구에 설치되어 순식간에 출입자의 신발과 몸에 묻어 있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동시에 사멸시킨다. 그 탁월한 기능을 인정받아 이미 서울세관, 동국대학교, 벧엘교회, 성모병원 등에 설치했으며 지난 7월에는 일본 요양원에 수출까지 했다.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박정은 대표와 기술연구 분야의 신홍규 사장, 기획영업 마케팅 분야의 윤재복 상무를 만나 엠케이칸의 뛰어난 기술력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엠케이칸 박정은 대표 (사진= 정혜정 기자)
㈜엠케이칸 박정은 대표 (사진= 정혜정 기자)

국내 정부기관, 유명 교회와 병원에 설치
바이러스는 사람과 함께 이동한다. 체내에서 사람을 감염시킨 후 숙주 삼아 이동하기도 하지만, 옷이나 손, 마스크 겉면, 신발 등 몸 전체에 달라붙어 공간을 이동하고 다른 사람으로 확산된다. 특히 실내에서의 확산 속도는 매우 빠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있었던 건물을 일시적으로 폐쇄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하지만 건물 입구에 에어 샤워 소독기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사람이 건물로 들어서는 순간, 일체의 바이러스와 세균이 박멸된다면 더 이상 건물이 폐쇄되거나 다른 이들이 피해를 볼 일이 없어진다. 엠케이칸에서 개발한 에어 샤워 소독기 인 ‘케어존(Care-Zone)’ 시리즈라면 이런 걱정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 우선 박정은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저희 케어존 에어 샤워 소독기는 무결점 반도체 공정인 클린룸을 바탕으로 특허기술이 적용된 일체형 이동식 소독기입니다. 건물 출입구에 설치하면 세균과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완벽에 가까운 생활방역이 가능합니다. 특히 플라즈마를 이용하는 것이 다른 회사 제품과의 차별점이며, 현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구입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짧은 기간 안에 K방역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케어존이 필요한 이유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일단 사람의 몸에는 온갖 길거리의 세균이 묻어 있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꽃가루, 미세먼지가 사람의 몸과 함께 건물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하지만 건물 입구에 설치된 케어존은 단순한 에어샤워가 아닌 반도체 공정 클린룸에 쓰이는 고성능 헤파필터를 통해 모든 세균과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특히 센서를 이용해 이용자의 신체 사이즈에 맞춰 소독수의 분사량, 세기, 방향까지 자동조절하는 매우 스마트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나의 샤워기가 아닌 여러 개를 활용해 다중 연결로 설치를 하게 되면 짧은 시간에 여러 명을 소독할 뿐만 아니라 건물 내에서의 이동도 매우 쉽다. 

플라즈마와 소독액 활용, 탁월한 성능 보여
기술연구 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신홍규 사장은 이렇게 설명한다. 
“케어존에 설치된 고성능 헤파필터는 회오리 방식으로 에어샤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0.3μm 크기의 먼지를 99.9% 정화시킬 수 있으며, 단 10초 만에 미세먼지와 각종 바이러스를 99.9%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즈마를 활용하기 때문에 각종 미생물을 단지 신체에서 떨구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파괴할 수 있으며, 공기 중에 있는 세균까지 2차 살균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고도화된 딥러닝 기술로 출입자의 마스크가 얼굴 일부를 가리거나, 혹은 마스크와 안경을 동시에 착용해도 사람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체온까지 측정해주는 첨단 AI(인공지능) 얼굴인식, 발열체크 출입 통제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다만 이러한 체온측정기는 이미 건물의 입구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할 경우에는 옵션으로 함께 판매하고 있다. 
케어존 제목에서 특히 주목해야할 부분은 바로 ‘플라즈마’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플라즈마란 이온 상태의 기체로서 먼지를 흡착해 강제정화하기에 매우 유용한 물질이다. 이를 통해 심지어 생활냄새나 휘발성 유기물질(VOCs) 등의 유해가스까지 완전히 탈취할 수 있다. 케어존에 사용되는 소독수 역시 뛰어난 효과와 안전성까지 모두 갖추었다. 
"현재 케어존에 사용되는 살균 소독수들의 주요 성분은 내성과 독성이 없는 고수준의 살균소독수 제품입니다. 또 병원성 세균, 결핵균, 항생제 내성균 및 각종 바이러스를 30초 이내에 살균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의 제품으로 여러 가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소량만 사용해도 큰 효과를 발휘하고 물이 99.6%를 차지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독수는 무기 광물질을 첨단공법으로 합성, 해리, 촉매 및 이온화 시킨 액상 또는 분말의 제품으로 가열 없는 상온에서도 강력한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사한다. 이로써 동식물의 생체 활성화와 면역기능 증강의 기능까지 가지고 있으며, 다목적,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안전한 미네랄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독수에서는 특히 유해물질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해물질로 분류되고 있는 인공향료, 다이옥신, 에탄올, 옥시벤존, 인공색소, 계면활성제, 화학건조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고 있으며, 오염도를 따지면 케어존 사용 전에는 무려 1840에 달하던 것이 사용 후에는 35로서 주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다운이 됩니다.”
물론 케어존 이전에도 비슷한 종류의 에어 샤워 소독기는 있었다. 하지만 다수의 제품들은 그냥 에어샤워만 할 뿐 소독액이 분사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그냥 ‘바람만 나오는 수준’으로 미세먼지만 일부 제거할 뿐, 제대로된 의미의 생활방역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또 다른 제품의 경우 에어샤워 자체가 미풍에 불과해서 그저 이용자들이 ‘바람이 나오는구나’라는 정도로 체감할 뿐이다. 하지만 케어존 제품은 바람 세기를 강-중-약으로 조절 할 수 있고 에어와 소독액이 동시에 분사되어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준다. 

에어 샤워기 ‘케어존’(사진= ㈜엠케이칸 제공)

업그레이드된 신제품, ‘프리미엄 케어존’ 출시 임박
현재 케어존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신뢰를 얻고 있으며 수출까지 이뤄지고 있다. 마케팅 분야를 총괄하는 윤재복 상무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대형 병원의 경우 이러한 에어 샤워 소독기를 선별하기 전에 상당한 검증을 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과정을 통과한 저희 제품은 강남 성모병원에 설치했으며 의사, 간호사, 환자분들께서 ‘안심이 되어 정말 좋다’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그간에는 손 세정제 밖에 사용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온 몸에 소독액을 뿌려주는 제품을 개발해 너무 감사하다고 합니다. 또 방역이 매우 철저해야 할 인천 송도의 모 마스크 공장에서 설치를 했고, 현재 일본 수출은 물론이고 필리핀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을 진행중입니다.”
현재 케어존은 서울 여의도 A 교회와 서울 중구 B 성당과도 설치 상담을 이어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케어존은 지난 2019년 9월에 설립된 후 올해 2월에 제품을 기획했고, 3월에 공공기관 최초로 서울세관에 설치했다. 이렇게 짧은 기간에 이렇게 발빠르게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박정은 대표는 ‘이미 충분히 준비된 회사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라고 말한다. 
“이미 저희 회사에서는 관련 특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누가 예상하지는 못했지만 우연찮게 코로나19가 닥치게 됐고 저희 회사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만큼 짧은 기간 내에 급성장하게 되어 저희도 많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현재 기존의 케어존 라이트와 프로가 출시되었고 현재 ‘프리미엄 케어존’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이제 이런 제품들을 통해 더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엠케이칸은 ‘공생’을 매우 중요한 회사의 가치를 내세우고 있으며, 이러한 철학을 기반으로 더 좋은 제품을 통해 K방역의 위상을 높여 가겠다고 말한다. 아마도 짧은 기간 안에 더 많은 케어존 제품을 대한민국과 세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