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18:09 (금)
“가슴 두근거리는 진짜 블록체인 기술의 확보, 6년간의 메인넷 개발로 대학, 공공기관, 대기업, 지자체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리는 진짜 블록체인 기술의 확보, 6년간의 메인넷 개발로 대학, 공공기관, 대기업, 지자체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 정하연
  • 승인 2021.12.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고컴퍼니 김영기 대표

빠르게 변하는 4차산업혁명의 기술 앞에서 대중들은 적지 않은 혼란을 겪고 있다. 이는 마치 2000년대 초반의 ‘닷컴버블’과 비슷하다. 그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내용은 잘 알지 못한 채 ‘돈이 된다’라는 말만 믿고 성급히 투자하다 결국 막대한 손실을 보았다. 지금 한국의 블록체인 관련 기술 시장이 당시의 상황과 엇비슷하다. 수많은 업체가 블록체인 기술을 다룬다고는 하지만, 정작 그 내용을 살펴보면 ‘가짜’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다 보니 이들은 기술적으로 무지한 대중들을 현혹해 ‘코인’을 팔면서 시장을 흐리고 있다.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전문 기업 ㈜위고컴퍼니의 김영기 대표로부터 블록체인, 코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와 관련된 현재의 시장 상황과 미래의 비전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무궁무진한 활용도 가진 블록체인

 

블록체인의 세계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메인넷’이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는 업계에서는 ‘꿈의 기술’로 불린다. 제대로 만들고 활성화되면 거대한 부()가 기다리고 있다고 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을 말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이 메인넷을 언급하면서 ‘현재 개발 중’이라는 발표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관련 업종에 있는 99%의 기업은 진정한 블록체인 기술도 없을뿐더러 메인넷을 개발할 자금도, 의지도, 인력도 없는 상태이다. 메인넷을 설명하기 위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보자. 스마트폰은 단순한 전화기가 아니다. 이것은 각각 ‘안드로이드’와 ‘애플’이라는 별도의 독립된 생태계 안에서 존재한다. 그리고 이 생태계를 기반으로 해서 각종 앱(App)이 구동되고 편리하게 사용되는데, 그 기능 중 핵심적인 부분의 하나가 각종 금융거래이다. 

메인넷을 개발하는 것이란, 바로 ‘안드로이드’와 ‘애플’이라는 별도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흔히 듣는 ‘블록체인’과 ‘코인’도 바로 이런 메인넷 위에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땅(메인넷)이 있어야 그곳에서 거래하는 화폐(코인)도 생기고, 그것의 원본을 증명하는 블록체인(등기부등본)도 가능하다. 이러한 간단한 사실만 알아도 메인넷이 가장 중요하고, 코인은 나중의 문제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은 메인넷을 개발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코인만이 거래되고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바로 여기서부터 모든 문제가 시작된다. 위고컴퍼니 김영기 대표가 주목하는 곳이 바로 이 지점이다. 현재 출몰하고 있는 사기꾼 코인 회사들이 대중을 속이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메인넷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플랫폼의 기능이고, 또 하나는 화폐 기능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메인넷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개발비가 들어가게 되고 시간도 상당히 소요됩니다. 그러니 이러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업체들이 달랑 코인부터 발행해 놓고 ‘돈이 된다’며 대중들을 속이고 있는 것이죠. 실질적인 내용을 잘 모르는 대중들은 코인으로 많은 사기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위고컴퍼니 김영기 대표(사진=종합시사매거진 DB)

‘위고컴퍼니 블록체인연구소’ 설립 

 

위고컴퍼니는 지속적인 블록체인 코어 연구개발을 위해 ‘위고컴퍼니 블록체인연구소’의 설립 허가를 받아 이미 최고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자체개발 블록체인 메인넷인 루비디움(RUBIDIUM)의 개발에 성공, 현재 전 세계에서 거래되는 모든 투자 상품 중, 자금 흐름이 가장 많은 외환거래 시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코인부터 팔기 시작하면 이는 ‘사기’에 가깝다고 판단하는 김영기 대표는, 단 한 개의 코인도 갖고 있지 않다. 단지 교육과 시연을 위해 전자 지갑에 극소수의 양만 들어있을 뿐인데, 이는 곧 김영기 대표의 철저한 정직성을 대변해준다. 

위고컴퍼니는 타 회사와 차별화 해, 개발 단계부터 독자적인 서버 구축과 데이터센터인 WBDC(Wego Blockchain Data Center)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메인 서버 운영 및 등록과 같은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위고 컴퍼니는 4년 전에 창립되었지만, 실질적인 메인넷 개발은 6년가량 되었다. 온전히 메인넷 개발에만 집중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회사라고 봐도 무방하다. 무엇보다 블록체인의 상용화 및 대중화를 위한 사용환경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의 활용도는 말 그대로 무궁무진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블록체인의 기술 사용은 아직 시작도 안했으며, 이제 막 출발선에 선 상태입니다.” 

위고컴퍼니는 이러한 출발선에서도 제대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현재 국내 대기업, 공공기관, 지자체, 대학 등과 협업을 하면서 미래의 꿈과 희망을 현실화 해 나가고 있다. 단언컨대,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사회의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 노동자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현재 농촌에서는 수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국내에 입국했다고 하더라도 더 많은 돈을 받기 위해서 제조업으로 이직을 하거나, 불법 체류자가 되기도 한다. 여기에 블록체인의 기술이 결합 된다면, 문제 해결의 차원이 확연히 달라진다. 

 

2022년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집중 

앞으로 대중화될 자율주행차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바퀴가 달린 고성능 컴퓨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컴퓨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해킹이 가능하다. 때문에 이렇게 움직이는 이동체에 대한 해킹은 대형 사고를 부르고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유발한다. 그런 점에서 블록체인에 의한 강력한 암호화는 사고를 막고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메인넷과 블록체인에 대해 탁월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위고컴퍼니 는 현재 30여개의 대학교와 산학협약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20년에는 영산대학교 AI·컴퓨터공학과 김진환 교수와 함께 ‘Introduction to Blockchain Fundamantals(블록체인 기본 지침서)’ 를 전자책으로 발간하여 대학전공교재로 사용되도록 무료 배포했다.

김영기 대표의 사업이 이토록 활발해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많은 이들이 2021년 하반기가 되어서야 우리 기술을 알아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2021년을 돌아보면 참으로 행복한 한 해였습니다. 지난 5년 반 동안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열심히 연구개발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2022년에는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NFT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현재의 메타버스 플랫폼들에는 블록체인을 입힐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루비디움 기반의 메타버스를 구현하여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의 유저들이 저희를 통해서 경제적인 자유도 추구하고 인생도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런 점에서 위고 블록체인의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APEX(에이펙스 재단) 심원용, 김용덕 대표님과 이제껏 묵묵히 기다리며 응원해주시는 모든 이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우리의 꿈이 제대로 세워지는 2022년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의 혁신은 이제 메인넷, 블록체인, NFT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 기술들이 가져올 수 있는 일상의 위대한 변화는 상상하기도 힘들 정도다. 그런 점에서 지난 6년간 오로지 정통의 메인넷과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해 온 김영기 대표의 공로에 큰 감사의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도 변치 않는 초심으로 ‘디지털강국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데에 열정을 발휘해줄 것이라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참고로, 위고컴퍼니는 타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위해 루비디움 기반의 NFT 마켓이라는 ‘SKY’를 준비 중이다. SKY(스카이)는 루비디움 메인넷에서 LowCost(로우코스트) NFT가 발행될 뿐만 아니라 속도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Privacy를 보장하는 스카이와 연계한 자체 분산저장소로, 동영상/고화질 이미지 저장소를 제공한다. 이후 NFT는 분할 거래소 지원으로 풍부한 2차 유동성 자원이 될 것이고, Light Client를 위한 저전력 Arm탑재 폰, 크롬북, 워치 디바이스 사용을 지원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