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6 (금)
위대한 이승만 정신
위대한 이승만 정신
  • 시사뉴스매거진
  • 승인 2023.11.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픈 현실 속에 위대했던 그러나 잊어버리려고 밀어내 버린 건국 대통령 이야기를 새겨봅니다.
(30년 전에 작고한 여사가 88세에 남긴 멋진 뒷이야기)

프랜체스카 여사의 눈에 비친 이승만과의 첫 만남

내 나이 어느덧 올해로 만 여든여덟, 나 자신 내세울 만한 공덕도 없이 아들 인수 내외와 국민들의 보살핌 속에 이토록 행복한 여생을 보낼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이제는 어서 동작동의 남편 곁으로 가야될텐데 염치없이 더 오래 살고 싶은 핑계가 생긴다.
남편의 소원이던 남북통일, 우리 손자들이 더 장성하여 장가가는 것, 그리고 남편의 사료 및 유품 전시관과 기념 도서관이 건립되는 것 등을 지켜보고 싶은 욕심 때문이다.

사실을 그동안 많은 분들이 나에게 글을 써 달라고 부탁을 했었지만 나는 늘 사양해 왔다.
그것은 내가 "여자란 말이 적어야 한다." (Woman should be seen not be heard)는 남편의 가르침에 따라 살아 온 때문이다.

그러나 옆에서 며느리가 [건강장수 하셨던 아버님을 보필하시는 중에 그 생활이나 식사 관리, 건강상의 비결같은 것을 이야기해 주실 수 있다면 우리 국민의 건강을 위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듯 싶은데요]하고 조르는 바람에 나의 두서없는 말을 며느리가 받아쓰기로 하여 이글을 시작한다.

생각해 보면 지금으로부터 55년 전 1933년에 내가 리 박사를 처음 만나게 된 곳은 스위스 제네바의 레만호반에 있던 호텔 [드라뤼씨]의 식당이었다.
그때 나는 어머님을 모시고 프랑스 빠리를 경유해서 스위스 여행을 하고 있었다.

그 당시 리 박사는 일본의 만주침략이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던 국제 연맹에서 일제의 학정을 또다시 받게 된 만주의 한국동포들의 애절한 입장을 호소하고 국제연맹의 방송시설을 이용해서 [한국을 독립시켜야만 극동의 평화가 유지된다]고 역설하며 각국 대표와 신문기자들을 만나는 등 각방으로 활약 중이었다.

우리가 이 호텔에 여장을 푼 이튿날 저녁식사를 하려고 4인용의 식탁에 어머니와 내가 단둘이 앉아 있을 때 이미 만원이 된 식당에서 리 박사도 식사를 하려고 앉을 자리를 찾고 있었다.
이때 지배인이 우리에게 와서 정중하게 [동양에서 오신 귀빈이 자리가 없으신데 함께 합석하셔도 되겠습니까?]하고 양해를 구해서 우리는 승낙했다.

지배인의 안내를 받으며 우리가 앉아 있는 식탁으로 온 리 박사의 첫인상은 기품 있고 고귀한 동양신사로 느껴졌다.
그는 프랑스어로 [좌석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하고 정중히 인사를 한 뒤 앞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곧바로 메뉴를 가지고 온 웨이터에게 높은 신분으로 보였던 이 동양신사가 주문한 식단을 보고 나는 무척이나 놀랐다.

사워크라푸트라는 시큼하게 절인 배추와 조그만 소시지 하나, 감자 2개 그것이 주문한 메뉴의 전부였다. 당시 유럽을 방문하는 동양 귀빈들의 호화판 식사와는 달리 값싼 음식만 골라 주문했기 때문이다. 나는 왜 그런지 이 동양 귀빈의 너무도 초라한 음식접시에 은근히 신경이 쓰였다.

그리고 숙녀들에게 먼저 말을 걸어오는 서양 신사들과는 달리 온화한 표정으로 말없이 앉아서 웨이터가 음식을 가져오자 식사를 하기 전에 불어로 [본 아뻬띠!] (맛있게 드세요!)하고 예의를 갖춘 후 조용히 식사만 하고 있는 이 동양 신사에게 사람을 끄는 어떤 신비한 힘이 있는 것 같이 느껴졌다.

무의식 중에 나는 이 분의 식사하는 모습을 바라보다가 그만 눈을 마주치게 되어 무안해서 미소를 머금고 [동양의 어느 나라에서 오셨느냐?]고 물어 보았다.

그분은 힘 있게 [코리아]라고 대답했다.

나는 여행하기 직전에 우리 독서클럽에서 보내주어 읽어있던 [코리아]라는 책속의 [금강산]과 [양반]이라는 한국말이 생각났다.
내가 [코리아에는 아름다운 금강산이 있고 양반이 산다지요?]하고 말했더니 그분은 무척이나 놀라면서 반가워했다.

그때만 해도 한국을 알아주는 외국인이 드물었고 또 알아도 일본의 악선전으로 잘못된 인식을 가졌기 때문에 내가 자기 조국 [코리아]를 그것도 아름다운 금강산을 알고 있다는 사실이 그분을 무척 기쁘게 한 것 같았다.

그때 지배인이 베른에서 온 기자가 그를 찾아왔다고 전했다.

그러자 그분은 [덕택에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례합니다]하고 급히 자리를 떴다.

다음날 나는 신문에 실린 그분의 사진과 신문 한 면을 온통 차지하고 있는 장문의 인터뷰 기사를 보았다. 그분은 [한국이 독립해야 아시아의 평화는 이룩될 수 있다]고 열렬히 주장하고 있었다.
별생각 없이 나는 그 기사를 오려 봉투에 담아서 내 이름은 쓰지 않은 채 그분에게 전해달라고 호텔 안내원에게 맡겼다.

그런데 답장이 왔다.

[나에 관한 신문 기사를 보내주신 친절에 감사드립니다. 리승만] 다음날, 다른 신문에 한국독립에 관한 기사가 또 실려서 보내드렸더니 답례로 차 대접을 하겠다고 했다.
처음에는 사양하다가 나는 그분과 함께 아름다운 호수를 바라보면서 담소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일제의 중국침략이 본겹화하자 이승만은 때가 왔음을 느꼈다. 조선독립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스위스 제네바 국제회의에 참석했을 때 머물던 호텔 식당에서 여행중인 프란체스카를 만났다. 당시 두 사람은 각각 58세, 33세였다.(사진=이승만 기념관 제공)

그분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정식 국적과 여권도 없이 동분서주하며 잃어버린 조국의 독립을 회복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면서도 지칠 줄 몰랐다.

58세의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넘치는 정열과 젊음을 지닌 한국의 독립투사와 얘기를 나누면서 나는 조금씩 마음이 끌려갔다.
나는 어머니의 따가운 눈총을 느끼면서도 외로운 한국 독립운동가의 바쁜 일손을 돕기로 했다. 나는 이 당시 33세로 영어 통역관 국제자격증을 가지고 있었고 속기와 타자가 특기였다.

나는 어려서 의사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을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은 세 딸 중 막내인 나를 남자처럼 강인하게 훈련하여 사업을 계승시키려고 나를 상업 전문학교에 보내고 언어 수업을 위해 스코틀랜드에 유학까지 가게 했었다.
그러나 나는 그동안 연마해 온 나의 특기를 가지고 자금과 일손이 한없이 필요했던 이 항일 독립투사를 위해 무료봉사를 자청한 것이었다.

한편, 나의 어머님은 무엇보다도 가난한 한국의 애국자에게 마음을 쓰며 성심껏 봉사하는 딸이 못마땅하였다. 더욱이 시간과 경비를 줄이기 위해 식사 대용으로 날달걀에다 식초를 타서 마셔가며 독립 운동을 하고 있는 저명인사가 별로 달갑지 않은 것이었다.

나의 어머님은 예정을 앞당겨 곧바로 나를 데리고 [빈]의 집으로 돌아왔다. 일부러 그분과 작별할 시간도 주지 않았다.
그래도 나는 어머니 몰래 그분이 제일 좋아하는 김치맛 나는 사워크라푸트 한 병을 그분에게 전해주도록 호텔 고용인에게 맡기고 떠났다.

그 후 나는 어머니의 감시를 피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회사를 수신처로 하여 제네바의 그분과 서신 연락을 했다. 바로 그해 7월 초 모스크바로 가는 길에 비자를 받으러 [빈]에 왔던 리 박사와 나는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분은 한국의 독립 문제로 만날 사람이 많아 늘 바빴고 나도 어머니의 감시 때문에 우리가 서로 만나기는 쉽지 않았다.
그렇지만 우리는 [빈]의 명소와 아름답고 시적인 숲속을 거닐기도 했다. 어린 소년처럼 순수하고 거짓 없는 그분의 성실한 인품은 나에게 힘든 선택을 하도록 용기를 돋우어 주었다.

이승만 전 대통령과 프란체스카 여사 노년의 모습(사진=이승만 기념관 제공)
이승만 전 대통령과 프란체스카 여사 노년의 모습(사진=이승만 기념관 제공)

나는 [사랑]이라는 아름답고 로맨틱한 한국말을 알게 되었고 조용한 아침의 나라를 동경하게 되었다. [나이가 지긋한 동양 신사라 아무 탈이 없을 줄 알고 합석을 했더니 내 귀한 막내딸을 그토록 멀리 시집을 보내야 되다니]하며 회한 섞인 한숨을 지으시는 어머니와 가족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국 나는 그분과의 결혼을 결심했다.

나는 수많은 고통의 나날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음 해인 1934년 10월 8일 하오 6시 30분 뉴욕의 몬트클레어 호텔 특별실에서 윤병구 목사님과 존 헤인즈 홈즈 목사의 합동 주례로 결혼식을 올렸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분의 동지들과 동포들이 외국 여성과 결혼했다고 해서 그에 대한 실망과 반발이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때 우리들의 인간적 고뇌가 얼마나 깊고 컸는지 모른다.

사랑하는 가족과 동포들의 축복을 받지 못한 채 결혼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남다른 고충과 애로가 한두 가지 아니었고 고생을 안 해본 나는 남몰래 눈물도 많이 흘렸다.
모든 것을 참고 이해와 믿음으로 극복하며 노력함으로써 온갖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다.

남편은 그간 해외에서 30여년을 독신으로 독립운동을 하면서 사과 한 개로 하루를 견디며 끼니를 거를 때가 많았다. 심지어는 생일날 굶은 적도 있었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생일나만은 꼭 미역국과 쌀밥과 잡채와 물김치를 차려서 기쁘게 해주었다.

무엇보다도 집에서 아내가 만들어주는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분은 무척이나 기쁘게 생각하며 감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