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18:09 (금)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회장 ·주식회사 큰사람 윤석구 대표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회장 ·주식회사 큰사람 윤석구 대표
  • 정희
  • 승인 2017.05.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에 비해 한정돼 있는 알뜰폰의 부가서비스의 개발도 시장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국내 소비자 통신비용 3조원 절약시킨 알뜰폰 가입자 700만 명 넘어서

실용성에 비해 홍보 덜 돼, 시장확장 위한 부가서비스 개발·가입자 800만 명 선까지 정부의 지속적 지원 필요

 

일명 ‘알뜰폰’(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이 지난 3월에 가입자 수 700만 명을 넘어섰다. 알뜰폰은 국내 이동통신 3사로부터 기지국을 임대받아 통신서비스를 재판매하는 형태를 말하는 시장 용어다. 국내 이동통신 3사를 통한 스마트폰 가입자는 6,200만 명이라고 한다. 남한 인구가 약 5,500만 명이라 할 때 두 대를 소유한 사람도 많은 것이다. 알뜰폰은 이 시장을 뚫고 2011년 도매제공의무제도가 시행된 이후부터 약진해왔지만, 이즈음 서서히 정체기를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17 과학정보통신의 날’에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장이자 역시 알뜰폰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큰사람’의 윤석구 대표가 ‘산업포장’을 수여했다. 윤석구 협회장은 3, 4대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장을 연임하며 이동통신 3사 대비 전체 사업조건의 열악성 속에서도 알뜰폰의 시장돌파를 위한 자구책들을 마련하며 꾸준히 노력해왔다. 정체 단계를 넘어서야 하는 새로운 과제 앞에 직면한 알뜰폰의 향후 전망을 들어본다.

 

 

향후 알뜰폰으로의 시장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 중요

“제가 상 받을 일은 아닙니다. 알뜰폰 가입자가 700만을 넘어설 때까지 노력한 19개 회원사 대표들을 대신해 받은 것입니다. 받으면서 협회장의 책임이 정말 무거움을 다시한번 절감했습니다. 700만 가입자는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의 10.6%의 점유율입니다. 알뜰폰 업계는 800만 가입자가 달성되고 최소한 점유율 13~15%에 도달해야만 이동통신 3사와 견주어서 상대적이나마 자생력을 유지해 갈 수 있다는 게 중론입니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제 남은 회장 임기 동안 알뜰폰 시장의 기반을 확실히 다져 놓고 싶다는 바람이 우선했습니다.”


윤석구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회장은 그의 말처럼 ‘산업포장’이라는, 기업가에게는 매우 큰 의미의 정부훈장에 들뜨기보다는 전환기의 중요한 능선을 넘는 리더로서의 책임감에 신중해 보였다.

 

알뜰폰의 국내 시장 진입은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 활성화를 통해 2011~2016년까지 전체 소비자 통신비를 약 3조원 절약시키는 긍적적 결과를 가져왔고, 올해부터는 매년 1조원 대의 통신비 절약을 예상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이동통신 3사의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가 36,275원, 알뜰폰 후불 ARPU가 15,718원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가요금이 강점인 알뜰폰은 이동통신 3사의 매출액에 3% 정도인 수준으로 가입자 수에 비해 현저히 열악합니다. 단순비교로 이동통신 3사가 22조원의 매출을 올릴 때 39사인 알뜰폰서비스는 6천 500억원에 머무르고 있어요. 가계 통신비를 절약시킨 공로에도 불구하고 정작 알뜰폰업계는 현재까지 3,500억 원의 손실을 감수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게다가 알뜰폰 업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풀어나가야 할 구조적인 문제는 산적해 있다고 한다. 윤석구 협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작년 녹색소비자연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전체 소비자 중 알뜰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41%에 이른다는 결과가 나왔다. 더구나 이동통신 3사의 기지국을 임대하기 때문에 품질에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존재를 인지하는 소비자들조차 알뜰폰의 품질서비스를 불신하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구조적으로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일 수밖에 없는 이동통신 3사의 약정할인요금제 시행이다. 현재 알뜰폰의 가격 경쟁력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요금제의 30~70%까지 저렴하다. 하지만 이동통신 3사의 약정할인요금제 때문에 요금의 20% 정도가 잠식돼 버려 알뜰폰의 강점인 가격경쟁력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종합하면 알뜰폰의 현재 시장 상황은, 완전한 자립까지는 아직 보호의 울타리가 필요한데 섣부르게 벌판으로 내보냈다가 성장의 기세마저 꺾어버릴 수 있는 처지에 있는 것이다.  


“결국 그나마 안전한 800만 명까지 가입자를 늘려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희 알뜰폰 통신업자들은 당연히 노력할 것이고, 최소의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15%의 마켓셰어가 될 때까지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선 인지도 높이는 홍보활동 필요

현대 소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홍보의 기능은 절대적이다. 그러나 앞서 서술했듯이 알뜰폰에 대한 홍보는 사업 기간에 비추어 소비자의 50%에도 근접하지 못한다. 당연히 인지도 문제가 발생하고 따라서 아무리 강점이 있더라도 선택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결국 경쟁력은 스스로 만들 수밖에 없다. 윤석구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회장은 협회차원에서 홍보계획을 중점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유관 소비자 단체와 도모해 이벤트나 행사를 진행하려고 한다.  


특히 알뜰폰의 최대 홍보강점인 요금 이익을 최대한 부각시킬 예정이다. “오랫동안 경기침체가 소비자들을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우면 뉴노말(newnormal)추세가 생깁니다. 경제가 좋을 때는 고가 물품 선택이 보편적이지만, 요즘같은 불황에 소비자들은 저가가 주는 이익을 생각합니다. 문제는 우리나라 정서상 체면문화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동통신 3사 제품을 쓰려는 경향이 무의식중에 있다는 거지요. 시대흐름에 따라 실리적, 합리적인 통신소비가 필요하다는 인식 전환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윤석구 협회장은 알뜰폰 사업자들의 시장확장 자구책들이 얼마나 눈물겨운지 사례를 하나 들려줬다. 지난해 1월에서 3월 사이 이벤트로‘엔엑스 텔레콤’ 은 기본료제로 요금제를 실시했다. 반향은 엄청나서 가입자들이 폭주했다. 외면상으로보면 무척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통신료는 1분 단위로 부가됩니다. 그러니까 가입하고 전화를 1분 미만으로 사용하면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그런데 현행 계약상 통신사에게는 통화 한 건당 무조건 2,000원 기본료를 지급해야 한다. 수입은 전혀 없음에도 지출은 엄청 늘어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홍보를 위해 제 살을 깎는 고통을 감수한 것이다.  


 

연령층에 따라 차별화한 부가서비스 콘텐츠 개발

스마트폰에 비해 한정돼 있는 알뜰폰의 부가서비스의 개발도 시장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지난달 24일부터 협회는 ‘알뜰폰 케어’라는 이름의 부가서비스를 개시했다. 알뜰폰의 사용자는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연령층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대거 출시했다.


“월 2,000의 부가서 서비스료를 내면 어르신들의 건강삼당 프로그램이 서비스됩니다. 50대 이상은 건강에 본격적으로 신경 쓰는 나이이기 때문에 의학 전문가들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간호사 출신의 전문가가 응답을 해주고 병원예약까지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취약한 젊은 층을 확보하기 위한 부가서비스 기능도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의 티카드 같은 거지요. 요즘 젊은 층은 영화나 커피를 소비하면서 적립하거나 할인해주는 서비스에 익숙합니다. 대형마트의 할인티켓이나 음악티켓, 알뜰폰이 파손됐을 때는 10만원까지 한도를 보장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부터 윤석구 회장은 회원사업자들에게 고객들이 체감하는 사후서비스 수준은 상당히 민감하다는 것을 항상 강조해 오고 있다. 시장 사정이 열악하니 보급에만 신경쓰고 사후서비스에는 등한시 했던 것이 사실이다. 고객만족이 사업 확장에 얼마나 중요한 지는 알고 있지만 여의치 않았다. 그래서 전화를 잘 받으라는 불평이 수없이 있었음에도 고객 민원전화 40% 수준밖에는 응대해오지 못했다. 향후부터는 콜 센터 민원전화의 8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도 ‘주식회사 큰사람’이라는 알뜰폰 통신사업주인데, 출근하면 반드시 전날 민원전화가 몇 번이 있었고 얼마나 응대했는지 수치를 보고받습니다. 그리고 콜백이란 시스템을 도입해 전화를 혹시 못 받게 되면 번호가 남겨져 상담리스트에 자동기재 돼서 차후에라도 문제를 해결해 주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현재 매일 80%대의 응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협회회원사들에게도 권장하고 있어요. 한 가지 방법만 가지고도 어려움을 타개할 수는 없습니다. 동시에 시너지를 올리면서 점차 나가야지요.”


그리고 윤석구 회장이 특히 경계하는 것은 텔레마케팅이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이 설명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노인층들이다. 이야기가 다르다고 나중에 분쟁이 생긴다. 그런데 이런 방법을 제일 많이 하는 곳이 이동통신 3사중 한 곳인데, 이유 없이 알뜰폰 전체가 혐의를 받고 있다고 한다. 고객을 일시에 모집해 요행수를 바라는 대신, 정보를 제대로 알리는 정상적인 마케팅으로 판매하자고 독려한다. 가입시에는 반드시 ‘표준계약서’를 작성함은 물론이다. 요금이 낮고 혜택이 좋으면 가입자는 발생하기 마련이라는 것이 윤석구 회장의 정직한 지론이다.

 

 

일정수준의 제도적인 정부지원 있어야 시장 보장 받을 수 있어

이미 대기업이 선점해 있는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아무리 좋은 기술로 분발해도 경쟁의 시작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정도의 정부지원이 필요하다. 이동통신 3사와 알뜰폰사업자의 관계도 동일한 논리가 적용된다.  


전술했듯이 가입자 800만 명, 점유율 15%에 도달할 시점까지는 정부의 의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생력을 가질 때까지 지속적인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태생적으로 알뜰폰은 이동통신 3사에 기지국을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그쪽의 조건과 시장 프레임을 현재의 힘으로는 깰 수가 없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이 ‘도매대가’를 내려달라는 것이다. 이 요구에는 이동통신 3사가 현재의 시장구조를 형성할 때의 사례를 제시한다.  


“LG텔레콤이 이동통신 시장의 제3사업자로 진출했을 때, 점유율 15%에 올라갈 때까지 정부에서 접속률 차등화를 지원해 준 전례가 있습니다. 저희도 15%까지 올라가면 그때부터 지원이 없더라도 탄력을 받아 20%까지도 올라갈 수 있어요. 이동통신 3사가 저희가 등장할 때까지 각 사가 5:3:2의 시장점유율을 형성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알뜰폰이 이 구도에서 공히 점유율을 부수고 40%, 20%,10% 대의 점유로 재편했습니다. 정부지원이 있으면 그만큼 전망이 좋다는 거지요.”

 

정부는 현재 매년 도매대가가 시장상황에 맞게 인하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파사용를

연장 가능하게 하고 작년부터 2019년까지 도매제공 의무제도 3년 추가 연장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에는 후불에서만 제공되던 LTE 서비스를 선불폰에서도 이용 가능토록 하고, 데이

터중심요금제 및 기본료 인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협회는 이러한 지원책들의 종료 시점을

15%의 점유율이 달성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한다는 것이 협회의 지속적인 요구다. 협회차원에

서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균형을 이루어주는 시너지가 필요해 보인다.

 

벤처 1세대가 창립한 ‘주식회사 큰사람’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윤석구 회장은 동시에‘주식회사 큰사람’의 CEO다. 큰사람은 경북대 전자공학과 컴퓨터동아리 6명의 멤버가 그대로 창립 멤버가 되어 설립됐다. 그때가 1996년으로 막 벤처 1세대인 셈이다. 당시는 아직 ‘PC통신’시절로 큰사람의 통신 에뮬레이터‘이야기’와 새롬기술의 ‘데이터맨’이 쌍벽을 이루며 600만 개의 카피가 팔려나가던 전성기였다.  

 

그 큰사람이 그대로 작년에 창립 20년을 맞이해 조촐한 비전 선포식을 가지기도 했다. 윤석구 대표는 S 대기업 출신으로 2003년에 합류했다. 현재는 큰사람은 인터넷 전화와 알뜰폰 두가지 사업에 치중하고 있다.


“큰사람은 처음부터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한 기업입니다. 연구소를 창립 때부터 20년 동안 변함없이 연구원 7명 정도를 유지하며 운영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인터넷 전화사업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 장비를 외국에서 수입하지 않고 저희가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사용합니다. 큰사람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이지요. 연구소장은 초창기 멤버가 그대로 맡고 있습니다. 기술 명맥을 꿰고 있어요.”


기술을 발판으로 한 회사답게 실제 상용하고 있는 기술특허가 8건이나 있다. 항상 연구개발을 가장 일순위로 하니 향후 100년까지 건재할 자신이 있다. 20년의 차곡한 기반이 현재를 지탱해주고 미래 또한 구축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뜰폰 시장의 사정은 큰사람이 개별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저희가 알뜰폰 사업 4년차인데 지난해까지의 누적 적자가 15억 원 정도입니다. 1년에 4, 5억씩 적자가 나요. 작년 저희 큰사람 전체사업은 170억 원 매출에서 3억 원의 흑자가 났습니다. 인터넷 전화에서 흑자난 8억 원을 알뜰폰에서 발생한 5억 원의 적자로 메꾸니 3억이 된 겁니다. 그래도 올해는 알뜰폰 사업이 BEP(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식회사 큰사람은 지금까지 회사를 경영해 오면서, 이 분야 창업자의 5년 이상 생존률이 15%에서 많으면 20%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을 목격해왔다. 대부분이 영세 규모였다. ‘20년 비전선포식’에서는 앞으로 또다른 20년을 준비하자는 기치로, IoT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사업에의 도전을 공식화 했다. 물론 인터넷 전화와 알뜰폰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다.

“젊은 직원들이 제 나이가 됐을 때 회사의 비전에 따라 성장하고 가족들과 함께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안정된 기반을 마련해 주고 싶습니다.”


윤석구 큰사람 대표는 시골 출신으로 대기업에 입사해 빌딩 사무실에서 내려다보이는 덕수궁을 처음 보았다고 한다. 그때 자신이 출세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아직 세상이 그리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을 때였다. 그래도 그 순간의 느낌이 항상 마음속에 있다고 한다. ‘희망이 없는 곳에서도 희망을 보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전화사업도 점차 어려운 환경입니다. 이동통신 3사가 인터넷 전화도 점령해버렸어요. 기간 망이 없는 사업자는 점차 설자리를 좁아집니다. 그래도 제가 대기업에서 하나 배워가지고 나온 것이 있어요. ‘정도 경영’입니다. 정확한 것이 아니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지요.”


윤석구 큰사람 대표는 정도 경영에서 희망의 모티브를 찾아낸 듯하다. 기술과 희망이 합해지면 어떤 시너지가 폭발할지 주식회사 큰사람의 향후 20년을 기대한다.

 

 

소비자와의 관계 좁히는 알뜰폰의 사회적 기여

저가요금이라는 알뜰폰의 탄생기반은 사회적 연대와도 맞닿아 있다. 협회는 저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 전용요금제를 출시했다. 2014년부터 복지요금제를, 2015년부터는 서울시와 제휴해 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의 통신비절감 컨설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알뜰통신 사업체는 39개사에 달한다. 그중 협회가입사업장은 19곳이지만 전체 사업자들은 14,000여 명의 고용 창출에 기여해왔다. 각 사업자들의 자체 인력은 물론 CS센터와 유통망고용의 효과이다.  

 

정보통신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용자 보호활동을 위한 CS강화에도 관심을 기울여 판매점 사전승낙제, 부정가입방지시스템, 불법TM신고센터 등을 실시하거나 개설하고 있다.  

 

“향후 중장기적으로는 제4 이동통신 사업을 대체하는 실질적인 경쟁주체로 알뜰폰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구상돼야 합니다. 사업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전파사용료,인지세 등

세제 감면, 데이터사전구매제도 도입 등의 사업원가 개선활동도 필요합니다. 또 공공기관이 모바

일회선을 구입할 때는 저희를 우선구매 대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협상력도 요구됩니다.  

이통통신 3사와 알뜰폰 간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관계를 조성해나가는 노력과 함께 ICT 산업 생태

계에서의 WIN-WIN관계 정립도 과제입니다.”


윤석구 회장은 그동안 알뜰폰 사업자들의 규제완화와 사업환경 개선에 특별한 기여를 해왔다.  

앞으로도 대정부 설득과 협의활동과 사업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분주함은 더 커질

것이다. 산업포장이라는 보상만큼 그의 책무감도 커졌을 것이다. 하지만 윤석구 협희장은 희망

이 없는 곳에서 희망을 만들어내는 삶을 모토로 살아왔다. (사)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가  

그를 연임시키며 기대한 것을 그의 임기동안 모두 이루어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