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6 (금)
CES 2022, ‘혁신상’ 휩쓴 한국 스타트업은?
CES 2022, ‘혁신상’ 휩쓴 한국 스타트업은?
  • 최운정
  • 승인 2022.01.0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2’가 이번 달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다. 2년 만에 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어떤 신기술과 신제품을 공개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참가 등록 업체만 1만 5천 곳에 이를 정도로 대규모 행사이며,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서울시는 물론이고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한다. 

CES 2022 사무국은 개막을 앞두고 ‘혁신상(Innovation Awards Honoree)’을 선정, 발표했다. 삼성과 LG는 무려 43개의 상을 휩쓸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했다. 여기에 이어 한국 스타트업도 CES 2022의 혁신상을 대거 받았다. 그 기술과 제품을 소개한다. 

 

 

■ 시선을 추적해 사용자의 상태를 알려주는 ㈜비주얼캠프

사람의 시선은 흔히 ‘마음의 창’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것을 담고 있다. 관심이 있는 곳에 시선이 가고, 또한 호기심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집중도까지 추적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의 시선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마케팅적으로 많은 활용을 할 수 있다.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는 바로 이렇게 인간의 시선을 추적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물론 기존에도 시선을 추적하는 기술은 있었지만, 비주얼캠프의 시선 추적 소프트웨어인 ‘시소(SeeSo)’는 인공지능에 기반하고 있으며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없다. 특히 시소는 기기에 관련없이 작동한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를 자랑한다. 현재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곳은 바로 교육 분야이다. 화상수업을 할 때 학생들이 제대로 집중하는지, 어떤 것에 관심을 기울이지,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했다. 전자책 뷰어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시선 데이터는 뇌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향후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주)룰루랩 ‘LUMINI KIOSK V2’

■ 10초 만에 피부 분석과 제품 추천까지, ㈜룰루랩

요즘에는 남녀를 불문하고 피부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 화장품이 해외에서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도 피부를 젊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피부의 상태와 개선을 위한 솔루션은 사람마다 전부 다를 수밖에 없다. 또 피부는 타고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분석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지성피부와 건성피부가 있고 모공, 색소침착, 트러블의 정도 역시 모두 다르다. 룰루랩(대표 최용준)에서 개발한 ‘LUMINI KIOSK V2’는 얼굴을 스캔해 90% 이상의 정확도로 피부를 측성하고 분석한 후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분석에 걸리는 시간은 단 10초에 불과하다. 겉피부 뿐만 아니라 속피부까지 정확하게 분석해낼 수 있고, 모공이나 피지, 주름, 붉은기 등 총 6가지 분야에서 분석해준다. 이어 70만개의 피부 데이터를 근거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게 된다. 이 제품은 피부와 관련된 수많은 피부과, 성형외과, 에스테틱은 물론이고 화장품의 판매처인 백화점, 면세점, 쇼핑몰 등에서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 카트형 전기차 충전기, ㈜에바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장 큰 문제는 충전기 인프라의 확대였다. 꾸준하게 충전기가 설치되고 있다고는 해도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지방으로 갈수록 충전을 하는 것은 요원한 일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 하기 위해서는 아파트나 건물 입주자의 동의를 얻어야만 한다. 따라서 주차 구역이 부족한 경우에는 설치 자체가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이 바로 에바(대표 이훈)가 개발한 ‘스마트 EV 차저’이다. 

마치 스마트폰의 보조 배터리처럼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전기차 충전 로봇이다. 충전기가 카트 형태로 제작되어 누구나 이해서 충전을 할 수 있다. 특히 ‘근력 증강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여성이나 노약자들도 가볍게 구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창작자를 위한 인공지능(AI) 오디오 솔루션, 수퍼톤

BTS의 소속사인 ‘빅히트’가 투자한 회사가 있다. 바로 탁월한 음성합성 기술을 개발한 슈퍼톤(대표 이교구)이다. 이 회사는 ‘음성합성’에 관한 탁월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기계적으로 합성된 음성은 우리 주변에서도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콜센터에 전화를 걸었을 때 선택과 대기를 위한 음성, 네비게이션 음성도 그 중 일부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기계적인 말투’가 느껴지고 자연스러운 사람의 음성으로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수많은 사람의 말을 배우고 여기에 가수의 가창력, 그리고 감성적인 정보까지 결합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한 공중파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인공지능은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이라는 타이틀로 가수와 모창 대결을 벌였고 이에 많은 사람들이 놀랐다. 따라서 이제 우리 주변에서는 더욱 자연스러운 기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 회사는 ‘목소리로 가능한 모든 콘텐츠를 담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주)매크로액트의 '마이캣(maicat)'

■ 보다 진화된 인공지능 자율로봇, ㈜매크로액트

우리 일상에서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반려로봇은 홀로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대에 더욱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기존에도 반려로봇이 이미 개발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더욱 진화된 인공지능을 갖춘 반려로봇이 만들어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매크로액트(대표 강의혁)가 개발한 인공지능 자율로봇 ‘마이캣(maicat)’이다. 기존 로봇에 비해 3분의 2정도의 크기로 귀여운 모양을 하고 있으며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서 상대방의 안면과 음성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감정까지 추정할 수가 있다. 또한 반려견에 마치 바이오리듬과 같은 감정 주기가 있어 자주 보는 사람일수록 호감도가 더욱 누적된다. 특히 기존과 같은 단순 반복 행동이 아닌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어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게 된다.

 

■ 시설 안전진단 3차원(3D) 모델, 쓰리디준

교통이나 발전시설, 공장 등 대규모 시설은 정기적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3D모델링화해서 작게 재현하고, 관리에 참고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건물 외형의 깨짐이나 갈라짐을 정교하게 만들면 무엇을 어떻게 보수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제까지는 주로 드론으로 사진을 촬영해왔다. 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라면 관리에 차질을 빚게 된다. 이제까지는 촬영한 사진 중에서 약 80% 정도만 활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보니 3D모델링에서 특정 부분이 깨지거나 알아볼 수 없는 경우가 흔하게 생겼다. 쓰리디준(대표 장준희)에서는 기존의 사진측량 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그 정확도를 개선했다. 약 97%에 이를 정확도로 실물과 거의 완벽게 비슷한 3D모델링을 할 수 있다.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적절하게 사용해 솔루션을 만들었다고 한다. 향후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기존의 자율주행차가 차량 내부의 센서로 운전을 했다면, 도로 전체가 스캔이 되면 모든 위치에 있는 장애물을 제대로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CES 2022에서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이 대거 혁신상을 받은 것은 그 의의가 크다. 일단 한국 스타트업의 기술력을 세계에 뽑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는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는 타이틀을 통해 더 많은 투자를 받거나 혹은 소비자들에게도 어필할 수가 있다. 앞으로도 국내 스타트업들이 매해 개최되는 CES 행사에서 더욱 많은 혁신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