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마음치유 생활명상(SMART)
[특별기고] 마음치유 생활명상(SMART)
  • 김태달
  • 승인 2020.01.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태달(박사, 명상전문지도사)
김태달 박사겸 명상전문지도사 (사진=이 신기자)
김태달 박사겸 명상전문지도사 (사진=이 신기자)
 
국내 한국형 명상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전문가 세 사람(시스템엔지니어링 전문가, 명상전문가, 심리학전문가)이 결집, 개발에 착수, 분야별로 역할분담을 하고 추진 중에 있다.
 

이 조직의 개발목표와 그 프레임은 SMART 명상프로그램 개발이다. 여기서 SMART는 Scientificalism(과학주의), Mindfulness(마음챙김), Acceptance(수용), Resilience(탄력성), Tranquility(평온)의 약자이며, 특히, 이 조직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은 별도로 전문가들(국제청소년재단, 교육전문가, 명상전문가)로 구성해서 개발에 착수했다
 

최근 “SMART생활명상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모인 이들 세 전문가들은 이미 2019년 9월부터 종로3가 국일관 7층(종로기술사학원)에 연구회를 발족해서 강의실을 확보하고, 매주 1회씩 모여서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했으며, 특히 김태달 박사는 2019년 9월, 10월, 11월 우리나라 최초로, 국가 최고 엔지니어 그룹인 “한국기술사회”에서 각 분야 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를 대상으로 3차례에 걸쳐, “VIP 마음치유 명상(meditation)” 강의와 실참을 통해 높은 호응과 강의 평가를 받은바 있다. 그래서 가술 및 R&D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위한 명상교육과 실참 과정을 2020년에는 더욱 확대해 나가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별도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물론 국내 530개 종목 국가자격자 및 민간자격자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 예정이다.
 
SMART명상에서 SMART의 특징과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MART명상의 특징은 기존의 명상교육과 실참과 비교가 된다. 그 예로서, 내담자가 명상센터를 방문 시 반드시 상담과정을 통해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게 한 다음, 내담자에게 실생활에서 적절한 명상방법을 명상전문가를 통해 안내받게【Input】하고, 교육실시【Process】 후 반드시 그 결과를 내담자와 교육자가 보고【Output】결과를 분석하고, 피드백(feedback)하며, 유효한 관련 자료는 반드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Store】하는 체계(I.P.O.S) 과정을 강조하는 특징과 모듈형식으로 프로그램을 단계적이고, 조립형이 가능한 형태로 구성하는 철저한 부품기반 프로그램 개발(Component Based Development)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의미적 구체성 또한 다음과 같다.
 
첫째. Scientificalism(과학주의)의 의미는 현실을 벗어난 뜬 구름 잡듯이 명상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생활 속에서 명상을 하자는 것이다.
명상은 물론 내담자가 명상을 하기 전과 명상 후 결과의 변화에 대해 철저하게 과학적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물론 명상 전, 후의 과학적 유효성은 이미 수십 년 동안, 의학분야, 심리학, 생리학분야 등에서 수많은 논문으로 입증된바 있으며, 이 같은 과정은 전전두엽의 실행체계를 강화하며, 변연계의 지나친 투쟁, 도피의 체계를 약화하는 특징이 있다. 이제 명상은 뇌가 먹는 밥으로 인식될 필요가 있다.
 
둘째. Mindfulness(마음챙김)은 팔리어 싸띠(sati)에서 유래한 "매 순간 순간의 알아차림"(moment-by-moment awareness)의 의미를 내포한다.
현재 자기가 있는 그 자리(here and now)에서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분별의 지혜까지 통찰하기 위해,  좌선(坐禪)으로 내관자성(內觀自性)하여 자기 심성을 철견(徹見)하고 자증삼매(自證三昧)의 묘한 경지를 체달함을 종요(宗要)로 한다, 다시 말해, 의식과 무의식을 너머 궁극의 본성까지 철견하는 것인데, 이러한 심오한 개념을 심리학과 융합해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인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program)이다. 이 MBSR에서 요구하는 내, 외부 대상에 대한 마음챙김의 7가지 기본 태도는, 초심(Beginner's mind)으로, 시작할 때의 마음을 간직하기와 수용(Acceptance)하는 받아들임과 비판단(Non-judging), 인내(Patience)하기, 신뢰(Trust)하기, 애쓰지 않기(비쟁취), 내려놓기(비집착, Letting-go)를 요구한다. 
 
셋째. Acceptance(수용)은 현재의 총체적인 받아들임과 각 연속적인 순간에서의 거듭되는 받아들임으로 정의되는 마음의 과정이다.
내, 외적 대상에 대해서 그 장점과 단점, 잠재력과 제한,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을 가진 실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수용의 특징은 온정, 정중한 태도, 경청, 존경, 관심, 변함없는 중립성과 확고한 태도, 또 다른 사람의 생활체험 속으로 의식적으로 들어가고 분합하려는 의지이다. 수용전념치료인 ACT(Acceptance and  Commitment)는 행동치료의 역사에서 보면 행동치료, 인지치료에 이어서 나타난 제3세대의 흐름​이다. 제1세대는 1950년대에 자극과 반응의 조건화를 통해서 행동을 수정하는 행동치료이고, 1970년대에 자동사고와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여 그것을 수정하는 기법을 주로 사용한 시기가 제2세대에 해당한다. 특히 1990년에 본격적으로 대두한 제3세대는 동양의 명상기법을 전폭적으로 수용​하면서 많은 변화를 몰고 왔다.  MBSR이나 MBCT 및 DBT 등이 마음챙김과 수용을 기반으로 한 제3세대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으로 이해와 공감을 중시하며 국내에 소개되고 있다.
 
넷째. 회복 탄력성(Resilience)은 라틴어의 resiliens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본래 물체의 신축적 혹은 물질의 유연한 성질을 일컫는 말로 늘어나 있거나 압축된 상태에서 다시 튕겨오거나 복원된다. 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심리학적인 개념인 회복 탄력성(resiliens)은 심각한 삶의 도전에 직면하고서도 다시 일어설 뿐만 아니라 심지어 더욱 풍성해지는 인간의 능력으로 마음챙김, 자기수용을 넘어선 그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명상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보면 좌절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정진할 수 있는 불퇴전의 자세로서도 해석될 수 있다. 와그닐드와 영(G. Wagnild &H. M. Young, 1993)은 인내심, 자기 신뢰, 의지력, 독립심, 평정심의 5개 요인을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로 보고 있으며, 컨슨탄틴(U. Constantine,1999)은 자기 신념, 자아인식, 자기 효능감, 낙관성, 목표 지향성, 공감능력, 문제해결력, 협동 및 대화기술의 7개 요인을 하위요인으로 제시하여, 초창기의 회복 탄력성의 구성요인에 원활한 대인관계를 지원하는 공감 능력이나 대화 기술을 추가하기도 한다. 
 
다섯째. Tranquility(평온)는 내적, 외적 실재를 감정이나 생각의 동요 없이 있는 그대로 평안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탈 동일시와 탈 융합 등의 과정을 걸친 명상단계이다.
이 명상단계 또한 신비적이거나 마법의 경험이 아니며, 체계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터득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깊은 평온과 고요(tranquility), 열린 마음(opening of mind)이 강조되는 길을 지어나가고 종국적으로는 행복으로 나가는 지혜를 완성한다. 스마트 명상에서는 현실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명상을 통해 평온과 안정을 찾는데 우선하지만, 이 성취 단계에서는 자연적으로 궁극적인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을 안내하게 된다. 
 
Profile
전) 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 회장
전) 청운대학교 인천캠퍼스 컴퓨터학과 정교수 (2018년 2월 정년퇴임)
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초빙교수
현) 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 고문
현) 한국기술사회 안전위원
현) 기술사(컴퓨터시스템응용)
현) 공학박사(컴퓨터 소프트웨어)
현) 명상전문지도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
현) 침뜸 요법사(한국전통침구협회)
현) 詩人(한맥문학)
 
최근 동향
1) 한국기술사회,“VIP마음치유 명상(meditation) 3차례 강의
2) 데일리 뉴스, "시사매거진 CEO"h2019 9월 호"컴퓨터전문가 이제는 마음치유전문가 라니?"
3) 현재 수행터: "사랑의복지회", 무료급식소 설거지통 
4) 법회 및 법문: "1공수여단", 일취사
5) 온라인 법문: "혜민스님의따뜻한응원" (2019. 11월 현재, 1250회) 
6) 명상수행: 770km 동해해파라길 트레킹
 
이메일 주소: sun21moon@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가영
  • 법인명 : 종합시사뉴스매거진
  • 제호 : 시사뉴스매거진
  • 등록번호 : 강남, 라0048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우림
  • 편집인 : 최우림
  • 시사뉴스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시사뉴스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