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 18:46 (목)
[Power Interview] 광복회 장호권 회장
[Power Interview] 광복회 장호권 회장
  • 신일영 기자
  • 승인 2022.09.1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 통합과 복지 향상 실현해 광복회 바로 세우겠습니다”
광복회 장호권 회장
광복회 장호권 회장

 

광복회가 지난 531일 장호권 신임회장을 선출하고 정상화를 향한 여정을 시작했다. 독립유공자 장준하 선생의 장남인 장회장은 1997~2005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남아협의회 자문위원, 희망시민연대 이사장, 싱가포르 한인회 부회장, 월간 사상계 대표 등을 역임했다. 또한 2015년 한국독립유공자협회 사무총장과 2019년에는 광복회 서울특별시지부 지부장을 역임하는 등 주로 통일과 광복 관련 단체에서 활동을 해 왔다. 장 회장은 회장 선거에서 회원 대통합과 회원 복지 향상, 그리고 광복회 위상제고를 3대 실천공약으로 꼽고, 이를 반드시 실현해 광복회가 국가유공자 단체의 대표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취임 3개월이 지난 장호권 회장을 만나 통일 전략과 주요 사업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취임식날 임원들과 함께 기념 사진. 출처=광복회
광복회장 취임 기념 단체사진. 사진=광복회

 

운영비용 절감·수익사업 통한 수익금 등 회원 복지에 사용 계획

장 회장은 지난 5월 선거에서 회원 대통합 회원 복지향상 광복회 위상 제고 등을 임기 내에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장 회장은 이를 3대 실천사업으로 내세운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현재 광복회원이 8900명인데, 이 중에서 실질적으로 광복회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은 100여명이 채 안됩니다. 그런데 회장이 한 번 바뀌면 그 아래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바뀌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결국 업무의 연속성 등 측면에서 손실인거죠. 이와 함께 회장이 바뀌면 선거에서 진쪽은 결과에 대해 승복하지 않고 오히려 네거티브 전략을 서슴지 않더군요. 이런 불필요한 소모전은 광복회의 발전을 위해서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봤습니다.”

장 회장은 회원 대통합을 위한 일환으로 네 가지의 실천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회원가입 및 대의원 선출방법의 개선을 통해 광복회 운영의 민주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회원 대통합을 위해 면직, 또는 해임된 임직원을 사면하고 회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 간의 불신과 반목 해소를 위한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건전한 운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회원 대통합과 회원 복지 향상을 위해 회장 및 임원의 전횡을 막기 위한 견제 장치를 반드시 도입할 계획이다.

노인복지증진업무협약식. 사진=광복회

 

장 회장은 회원 복지 향상과 광복회 위상 제고를 임기 내 반드시 실현할 역점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회원 복지에 대해서는 광복회라는 단체가 무색할 정도로 열악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집행부에서 회원복지를 위해서 관심을 갖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말로는 회원복지를 위한 사업들을 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다른 일들을 해서인지 현재 복지라고 할 만한 내용들이 별로 없습니다. 일례로 광복회가 이용할 수 있는 요양시설이 전국에 다섯 곳 정도인데, 노인복지중앙회는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을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장 회장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추진한 일이 회원복지를 위한 일이었다. 지난 711()한국노인복지중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협약으로 노인복지중앙회의 우수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회원 복지를 위한 실천사항으로는 회원·준회원·유족에 대한 생계지원 및 연금 수혜자 범위 3대 보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 확대 및 본부조직 슬림화와 운영비용 절감을 통한 지부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수익사업 및 재무 상태 투명화, 수익금을 모두 회원 복지증 진에 사용할 계획이다. 국가발전과 민족통일을 위한 역사 및 통일 교육, 선양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광복회의 위상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동안 광복회가 존재 이유를 망각한 채 무슨 이권단 체인 것처럼 운영되어 왔습니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일부 몰지각한 집행부는 광복회를 앞세워 사적인 일을 벌이기도 했더군요. 슬프지만 부끄러운 광복회의 민낯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보니 광복회의 위상 이 크게 실추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를 만회하고 광복회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일환으로 광복회 설립 근 거 및 정관 개정· 보완을 통해 조직을 개편하고 재정 건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광복회관 소유권 또는 운영권 확보를 통한 광복회 재정의 독립화를 실현하고, 특정인이 아닌 광복회라는 시스템이 작동하는 조직을 구축할 계획이다. 광복회의 정통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적폐도 청산해야 한다고 말한다. 적폐청산은 회장이 되기 전부터 지지자들로부터 들어온 말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누가 광복회를 이끌더라도 더 이상의 시행착오가 없게끔 강력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과거사 반성과 사과 전제로 일본과 공존 모색할 때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다소 전향적인 입장을 내놨다. 일본의 과거사 사과를 전제로, 일본과 공존·공생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현재 중국이 대만 침공 등 동아시아에서 세력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고려할 때, 한국과 일본이 힘을 합쳐서 이에 맞서야 한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우리에게는 비록 아픈 과거가 있지만, 미래 세대들에게 보다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일본과 공존·공생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공존을 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일본의 과거 한반도 침략과 수탈에 대한 사과가 전제조건입니다. 일본은 아직도 한반도를 침략하고 수탈한 과거 그들의 만행에 대해서는 사과 대신 미화와 합리화를 일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한다는 전제하에 공존과 상생을 협의할 수 있음을 일본에 인지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일본이 사과를 한다면, 이를 심사숙고하여 받아들임으로써 후손들이 안정된 삶을 살 수 있게 준비해야 합니다"

 

통일에 대한 올바른 교육·일관성 있는 정책 필요

장 회장은 남북통일의 시기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아직 존재하고 있고, 통일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독일 통일에서 알 수 있듯이 남북통일을 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남북한의 경제력 차이를 감안할 때 이런 점을 고려하면 경제적 희생을 부담스러워 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인식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기득권 세력이 그들이 가진 기득권을 놓고 싶지 않아서 통일을 부담스러워 하는 인식은 바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장 회장은 이런 그릇된 사고방식은 통일에 대한 잘못된 교육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통일이 왜 필요한지, 통일된 한반도의 미래는 어떨지 등을 교육해야 되는데, 그런 교육이 선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통일을 위해서는 순수한 민족진영의 힘을 키워야 한다고도 말했다. 과거 경험상 정치가 아닌 순수한 민족정신에 입각해서 접근하니 남과 북이 어울리는데 서로 거리낌이 없었다는 것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그들의 입맛에 따라 오락가락하는 통일정책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열악한 복지와 추락한 위상 바로잡기에 한 몸 던진 장호권 회장과 광복회에 응원을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