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6 (금)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과 하락의 비밀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과 하락의 비밀
  • 시사뉴스매거진
  • 승인 2023.07.2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출처-대한민국 대통령실)

 

정치인들은 가끔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럴 때는 대체로 지지율이 낮을 때이다. 반면 지지율이 오르고 있을 때는 긍정적인 자평을 하고, 주변에서는 “자신감이 붙었다”는 말을 칭찬처럼 해주곤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역대 낮은 임기 초창기 지지율을 보여주고 있었다. 심지어 취임 1년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24%까지 폭락한 때도 있었다. 2022년 3월에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48.56%를 얻은 것에 비하면 매우 초라한 성적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6월 초반에는 다시 최대치 44.7%까지 오른 조사도 있다. 어떤 면에서 보자면 상당한 ‘롤러코스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과 하락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일까? 

 

취임 이후 최고치 45%에 근접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반짝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취임 이후 최저 24%까지 떨어졌던 지지율(9월 4주 차)이 45%까지 상승했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 조사는 여론조사 기관 알앤써치가 CBS 노컷뉴스 의뢰로 지난 24~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3.2%포인트 올라 44.7%를 기록했으며 이는 이 기관이 올해 들어 시행한 조사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 정부 여당, 대통령실은 반색했으며, 이제야 국민이 자신들의 진정성을 알아주는 결과라고 여기기도 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은 자신의 SNS에 “대통령 지지율이 45%에 근접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대통령 특유의 진정성과 뚝심으로 뚜벅뚜벅 가다 보면 더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내년 총선 승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제까지 내년 총선과 대통령 지지율과의 관계에서 이렇게 희망 섞인 메시지가 나온 적이 없다는 점에서 여권으로서는 매우 좋은 신호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그간의 낮은 지지율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바로 이제까지의 낮은 지지율이 ‘언론의 기울어진 운동장’ 때문이라는 것. 6월 초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은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이에 대해 언급했다. 
“취임 1년 차의 지지도를 (역대 대통령과) 비교해 보면 별로 좋은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요즘 대선 때 받은 전 국민의 지지를 다시 회복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저희를 지지하지 않은 진보 지지층이 여전히 안티 세력화 돼 있고 거대 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 또 저희가 느끼기에는 언론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의 이런 평가가 과연 정확한 것이나, 정확하지 않은가를 떠나서 어떤 진영이든 언론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게 마련이다. 지금의 언론 지형을 기울었다고 평가하는 것은 보수나 우파만의 주장은 아니기 때문이다. 진보와 좌파 역시 지금의 언론 환경이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기울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가 6월 28~30일 사흘간 6월말 정기조사 결과 윤석열 대통령 직무평가는 '잘함(45%) vs 잘못함(51%)'로, 부정률이 6%포인트 높았다.ⓒ리서치뷰 자료

이번 한 번의 조사로 인해서 지지율이 상승했다고 마냥 낙관적으로 여기기는 힘들다. 한국갤럽이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윤 대통령 직무에 대한 긍정 평가는 35%로 나타나 과거와 별반 다를 것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번 조사에서는 내년 총선 결과 전망에 관해 37%가 ‘여당 다수 당선’, 49%가 ‘야당 다수 당선’을 선택했다. 이러한 지지율 추세에 대해 여의도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 상승은 여기까지다’라는 주장도 있다.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 현 정부의 근원적인 한계로 인해서 50%를 넘기는 힘들다는 이야기다. 그 이유는 특히 ▲경제 문제 ▲외교 문제 ▲국정운영 방식의 문제로 나뉜다. 


가장 중요한 경제문제에 촉각 곤두세워야

경제 문제는 국민의 삶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대통령이 아무리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국민으로부터 심정적인 지지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경제의 문제에서 모든 것이 판가름 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지금 한국 경제 상황의 미래는 밝지가 못하다. 예를 들어 ‘한국 경제의 바로미터’라고 불리는 삼성전자의 1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간에 비해 ‘반토막’이 났다. 무려 46%나 감소한 것이다. 무역적자도 심해지고 있어 224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대중 무역적자는 80억 달러에 이른다. 여기에 세수도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 한마디로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이야기다. 만약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상태라면, 그 어떤 방법으로도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유튜브 화면캡쳐
유튜브 화면캡쳐

외교 방식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윤 대통령에게 외교는 양날의 검이다. 지지율을 올리기도 하지만, 적극적으로 끌어내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간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안 발표,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후쿠시마 오염수 및 수산물 관련 논란 등이 이어져 왔다. 미국과는 대통령실 도·감청 문제까지 발생했다. 그럴 때마다 지지율은 뚝뚝 떨어지기도 했다. 물론 앞으로의 외교에서도 ‘장밋빛’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시시각각 변하는 국제 정세와 주변국의 이익에 있어서 한국 정부가 이를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를 기대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교가 출렁거릴 때,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지율도 당연히 출렁거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는 한마디로 지지율 하락의 ‘상수’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국내 국정운영 방식의 문제도 제기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야당 대표를 단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과거 역대 대통령들은 대선 기간에 싸울 건 싸우더라도, 일단 당선이 되면 손을 내미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국민통합’을 강조하고 ‘협치’를 내세웠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예 야당과의 협치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분위기이다. 그러다 보니 과거 민주당 지지층들은 더욱 견고하게 단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마디로 대선이 끝난 지 1년이 넘었지만, 지금도 여전히 대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영 간 결집과 대결’이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다. 

윤석열 대통령(출처-대한민국 대통령실)

물론 지지율 상승의 긍정 요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단 외교 분야에서 선전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면 이에 윤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지지층이 여전히 존재한다. 해외 정상들이 한국을 찾고, 윤 대통령이 세계 선진국 정상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면 이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또 현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건폭과의 전쟁’, ‘마약과의 전쟁’ 등 각종 범죄와의 전쟁 역시 시간이 흐르면서 국민의 호응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내치와 외치가 서로 상호 조응하게 되면 예상외로 빠르게 40%를 넘어서 50%대를 향해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임기 초기 지지율이 워낙 낮아서 40%만 올라도 상당히 많이 지지율이 오른 것 같지만, 실제 30%대면 레임덕 수준이라는 것. 그뿐만 아니라 향후 지지율 최대의 변수라고 할 수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이 민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