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05 (금)
로타리 변화의 시작 제22대 윤희옥 신임총재
로타리 변화의 시작 제22대 윤희옥 신임총재
  • 정희
  • 승인 2017.08.02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중·배려로 신뢰회복 통한 로타리 정신 ‘초아의 봉사’ 실천해 나갈 것

 

 

 

 

 

 

‘근본정신’ 지키기, 로타리 변화의 시작


지난 달 7월 1일 구리시청 대강당에서 국제로타리3600지구 제21대 김종국 총재, 제22대 윤희옥 총재의 이·취 임식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로타리 회원을 비롯해 민경자 구리시의회 의장, 백경현 구리시장,  박창식 전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국제로타리3600지구는 93개 RC(로타리클럽) 3611명의 회원(2017.2 기 준)이 활동하고 있으며 기부 누적금액만 200억 원을 넘어섰다. 한국로타리 총재가 되기 위해서는 차차차기부 터 내정돼 3년간 총재 수업을 쌓는다. 윤희옥 제22대 신임총재는 이날 취임사에서 로타리 정체성 확립과 회 원 간 신뢰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도덕성 회복과 아울러 상호 간 존중·배려가 기본이 돼야 이를 바탕으 로 진정한 봉사를 이뤄낼 수 있다"며 ”회원들의 진정한 봉사가 실천되도록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을 만 들겠다”고 밝혔다. 윤 신임총재는 남양주 진접새마을금고 부이사장으로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을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경대학원 AMP를 수료했다. 1995년 11월 구리화랑로타리클럽 초대회장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 르기까지 20여 년을 한국로타리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해왔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총재공로상, 특별공로 패, 구리시장상, 국회의원상 등을 수상했다.


정체성 확립과 신뢰회복... 초심으로 돌아가야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선량한 풍속이 변하지 않고 지켜져 내려왔습니다. 이것은 도덕적인 도리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규범(관습법)이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성에 젖어 지켜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컨대 설 날 ‘세배’는 큰절을 드리고 나서 앉은 후에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를 하는 게 기본 예절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큰절을 하면서 인 사를 같이 합니다. 오랫동안 굳어진 나쁜 습성 인데도 전혀 고치려고 하지 않습니다. 맡겨진 1 년 임기 동안 규범에 맞지 않는 것들을 적극 알 리고 규범을 실천해 우리 지구의 변화를 일으 켜 제 임기가 끝난 이후에도 그 변화가 이어져 갔으면 합니다.”   
  
외현 윤희옥 신임총재는 지난 달 18일 경기 구리시 국 제로타리3600지구 총재실에서 가진 취임 인터뷰에서 짧은 임기 동안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가 무엇 인지를 묻자 이같이 밝혔다. ‘나’를 변하지 않고는 로타 리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는 회원 모두 가 타성에서 벗어나 변화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고서 는 진정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할 수 없다는 점을 잘 알 고 있다. 우연치 않게 올 1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 린 2017-18 RI(국제로타리) 국제협의회에서도 이언 H. S. 라이즐리 신임회장이 캐치프레이즈로 ‘로타리, 변화 를 만들자’를 내세웠다. 지구환경보전과 로타리 미래를 위한 변화였지만 그와 결이 다르진 않다. 국제로타리란 1905년 황폐해진 미국 사회의 상황을 염려한 청년 변호 사 폴 해리스와 세 명의 첫 모임으로 시작된 112년 역사 의 국제적인 봉사단체다. 현재 200개국, 120만 명의 자 원봉사자들로 구성돼 있다. 한국로타리는 1927년 경성RC가 RI 가입 승인을 얻은 것이 시초였지만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한 것은 해방 직후인 1949년부터다. 1960 년 RI 이사회가 우리나라의 독립된 지구 설립을 결의해 1961년 11클럽 375지구가 탄생했다. 1973년에는 940억 원을 출연해 로타리장학문화재단이 설립됐다. 2010년 까지 장학금 577억 원으로 대학생 3만2587명이 혜택을 입었고 매년 70억 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 다. 한국로타리 회원수 세계 4위, 재단기여도 세계 5위 로 부상하면서 2008-2009년에는 한국인 최초 이동건 RI 회장을 배출하기도 했다.               
외현 윤 총재는 국제로타리3600지구의 변화는 이미 시 작됐다며 “규범을 관례·관습이라고 폄하하지 않고 타성 을 고쳐나가며 상대를 위하는 마음이 제가 추구하는 봉 사의 근본  정신입니다. 그래야 참다운 봉사를 할 수 있 지, 어떻게 근본이 안 돼 있는데 봉사를 할 수 있겠습니 까. 그런 정신이 없는 봉사는 필요에 의해 형식적으로 하는 봉사나 물질적으로만 하는 봉사일 뿐입니다. 봉사 를 돈이 있어 하는 행위가 아닌 ‘참다운 봉사’를 하자는 것입니다. 로타리 회원으로서 가장 기본 덕목인 ‘초아( 超我·스스로를 넘어서는)의 봉사’는 회원 상호 간 존중 과 배려를 통한 신뢰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끼 리 다투면서 봉사를 한다는 것은 절대 말이 되지 않습 니다. 당연히 부자지간에도 다툼이 있는데 서로 다른 배경에서 자라온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이 같을 수 있겠 습니까. 그러나 우리 로타리는 같은 마음으로 행동하기 위해 모인 회원들 아니, 가족들입니다. 우리는 ‘초아의 봉사’를 얘기하면서 정작 자신이 ‘초아’를 못한다면 결 코 참다운 봉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는 회원 간 서 로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을 인정하고 존중과 배려를 통 한 신뢰를 회복해 그 바탕 위에 봉사를 실천해야 한다 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임기 1년으로는 풀기 쉽지 않은 과제를 손에 들었지만 그는 조바심 내지 않고 멀리 봤다. 국제로타리3600지구 회원들의 자성 능력을 믿고 있다. 자신의 임기가 끝나더라도 이 변화가 지속될 것 이라는 확신이 있다.


20여년 봉사와 나눔 실천... 지역발전에도 앞장서

외현 윤희옥 총재는 젊은 시절부터 JC(한국청년회의소) 활동을 펼쳐왔다. 대부분이 그렇듯 자연스럽게 RC로 넘어갔다. 1995년 당시 뜻을 같이한 JC 멤버 38명이 구 리화랑로타리를 창설해 초대회장을 맡았다. 이때 구리 화랑로타리는 전 세계 최연소 RC로 이름을 올렸다. 윤 총재의 말을 빌리면 “나는 태어날 때부터 눈 감고 태어 난 봉사였다. 그래서 눈뜨고도 봉사를 한다. 죽을 때도 눈 감고 죽으니 봉사다.” 우스갯소리지만 비유가 적절 하다. 그의 봉사와 나눔 정신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 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계한 아버지 윤복성 옹은 황 해도 연백 출신으로 양주에서는 잘 알려진 명망가다. 양 주의사협회 회장을 지냈고 양주가 두 개로 쪼개질 때도 남양주라고 직접 명명했을 정도다. 특히 의료를 통한 봉 사로 일생을 살았다고 해도 부족함이 없다. “참 그때 아 버지는 대단하셨습니다. 본업 제쳐놓고 주민들을 위해 전기를 끌어오고 왕진가방 하나 달랑 들고서 이 마을 저 마을로 돌아다니시는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진료 후 에는 돈이 없어 짠 기름을 갖고 오고 추수가 끝나면 쌀 을 가져다주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런 영향으로 JC 시절부터 회원모임 참석보다는 뜻 맞은 이들끼리 치약 하나라도 더 사서 나눠주려고 돌아다니니 처음엔 ‘아버 지 잘 만나서 우리를 무시한다’는 웃지 못할 소리도 들 었습니다(웃음). 또 한 분 꼽는다면 처이모부인 부산 김 경재 로타리 총재입니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제가 총재 가 되는 것을 꼭 보고 싶어 하셨는데 못 보고 2년 전에 돌아가셨습니다. 이분들을 보고 자라온 저로서는 ‘참다 운 봉사’란 주위를 의식하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와 실천하는 것입니다. 또 길이 아니면 가지 말아야 하고 정도(올바른 길)를 걸으면 어 떠한 일을 겪더라도 부끄럽지 않다고 배웠습니다. 지금 도 이 소신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오래 걷다가 잠시 쉬고 다시 걸으면 더 힘든 것처럼 봉사도 중단하면 다 시 시작하기 힘들어집니다. 봉사는 새벽이슬 먹듯 조심 히 해야 합니다.”  

 

총재의 역할과 해야 할 일, 그리고 남겨진 일 

 

그는 총재의 역할에 대해 ‘섬기는 리더’가 돼야 한다고 한다. 총재는 지역대표를 섬기고 지역대표는 클럽회장 을 섬기고 클럽회장은 회원을 섬겨야 한다는 것이다. 회 장들이 외롭고 힘들 때는 어깨를 내주고, 비가 올 때는 우산이 돼주는 것이 가장 좋은 총재다고도 했다. 그래 서 윤 총재는 회장들이 호출하면 한밤에도 기꺼이 포장 마차에서 술잔을 기울인다. 국제로타리3600지구가 섬 기는 자세로 다양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해 더 품격 있고 멋진 로타리를 만들어 수백 년 뒤에도 국제로타리3600지구라는 이름이 읽혀졌으면 하는 게 그의 바람이다. “로타리의 장(우두머리)이라는 자리는 회원들의 심부름을 하는 자리입니다. 저야 생이 마감돼 다시 눈 감고 돌아가겠지만 로타리 112년 역사는 영원 히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나를 버리고 ‘초아의 봉 사’를 해온 우리 지구 회원님들을 위해서라도 정체성을 확립하고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3600지구를 만들기 위해 꼭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9월에는 그가 기획하 고 준비한 큰 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로타리가족 종합 체전’이 양평에서 펼쳐진다. 로타리 역사의 한 획을 긋 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금까지는 지역 단위로 진행했지만 이렇게 대규모 행사로는 한국로 타리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양평군청에서도 적극 돕 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군 입장에서도 양평을 전국적으 로 홍보할 수 있어 좋아하는 기색이다. 끝으로 덧붙일 말을 묻자 그는 이기철 시인의 ‘사람이 있어 세상은 아 름답다’를 대답 대신 읊어줬다.  


     달걀이 아직 따뜻할 동안만이라도 사람을 사랑할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 사는 세상엔 때로 살구꽃 같은 만남도 있고 단풍잎 같은 이별도 있다

     지붕이 기다린 만큼 너는 기다려 보았느냐

     사람 하나 죽으면 하늘에 별 하나 더 뜬다고 믿는 사람들의 동네에

     나는 새로 사온 호미로 박꽃 한 포기 심겠다

     사람이 있어 세상은 아름답다

     내 아는 사람이여

     햇볕이 데워놓은 이 세상에

     하루만이라도 더 아름답게 머물다 가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여의도파라곤 1125)
  • 대표전화 : 02-780-0990
  • 팩스 : 02-783-25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운정
  • 법인명 : 데일리뉴스
  • 제호 : 종합시사매거진
  • 등록번호 : 영등포, 라000618
  • 등록일 : 2010-11-19
  • 발행일 : 2011-03-02
  • 발행인 : 최지우
  • 편집인 : 정하연
  • 종합시사매거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종합시사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isanewszine@naver.com
ND소프트